본문 바로가기
투자

테슬라의 자율주행이 실현된다면

by 낙타와라마 2024. 7. 21.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5ey0fkz3ibs&t=1133s

 

캐나다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테슬라 FSD 12.4.3 버전을 테스트해본 유튜브 영상을 봤습니다. 가운데 화면에 실시간으로 실제 도로의 차량 주변 상황을 그려나가는데 대단합니다. 신호나 도로 상황을 봤을 때 사거리를 지날 때 직진으로 연결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고 비보호 좌회전, 자전거 통행량이 한국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우리나라로 비유하자면 사람들이 적은 홍대나 강남의 골목길을 운전하는 느낌인데 사고 없이 운전을 매끄럽게 잘 해나갔습니다. 잠시 정차할 때 뒷차가 지나갈 수 있게 비켜준게 사람인줄 알았습니다. 다만, 교통법규를 준수하지 않는 구급차를 만났을 때나 유동인구가 많아 빈틈이 보이지 않으면(무한양보) 사람이 개입할 수 밖에 없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정도 수준이면 기술의 수준은 올라올 만큼 올라왔고 규제와 합의의 영역만 남은 것 같습니다. 99.99%는 편해지고 0.01%의 확률로 사고가 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면 사람의 개입이 없는 자율주행을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이건 정답의 영역이 아니라 합의의 영역이라 일론머스크같은 천재도 풀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가 그려나가는 미래가 실현된다면 인간의 삶은 훨씬 더 편해집니다. 출근할 때 자율주행으로 목적지까지 이동했다가 차만 다시 집으로 보내면 됩니다. 애들 학교나 학원으로 이동시킬 때 너무 유용하겠네요. 집으로 보낼 때는 그냥 보내지 않고 가는길에 손님을 태워서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아예 집에 보내지 않고 내가 퇴근할때까지 근처에서 계속 택시하고 있어라고 명령할 수도 있겠네요. 어디 햇빛 좋은 곳으로 가서 태양열로 에너지도 충전하고 꽉 차면 다른곳으로 에너지를 판매할수도 있습니다. 에너지 뿐만 아니라 테슬라 차량에 내장된 컴퓨터의 컴퓨팅 파워를 빌려줄 수도 있다는데 정말 테슬라 차량을 사면 어디까지 뽑아먹을 수 있는 것인지 무궁무진합니다.

생활방식은 어떻게 바뀌어갈까요? 챗gpt한테 물어보니 전 세계적으로 일평균 운전시간이 1시간 정도라고 하니 1시간 정도 사람들의 콘텐츠 소비량이 늘어나겠네요. 넷플릭스, 유튜브, 웹툰 등등...... 그리고 이동에 대한 가격이 많이 내려갈 것 같습니다. 택시요금은 인건비+유류비이고 로보택시는 차량감가상각비+전기세입니다. 인건비와 유류비는 시간이 갈수록 물가상승률로 인해 늘어날 수 밖에 없지만 차량감가상각비와 전기세는 시간이 갈수록 결국 감소할 것입니다. 일론머스크도 차량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저가용차량공급) 많이 노력중이고 전기세는 테슬라가 알아서 양지바른곳에서 무료로 충전하고 올테니깐요 ㅎㅎ (요즘엔 도시에 지하주차장이 많지만 앞으로는 옥상에 주차장(전기차충전을위한)을 만들어야 하나?? 어떻게 변해나갈지 궁금합니다.)

집이 꼭 부동산일 필요가 있을까요? 집이 한 20평짜리 자율주행 버스가 된다면 출근할 때는 직장앞에 내려주고 퇴근할때는 집이 날 데리러 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곽에 공용 도킹스테이션이 생겨서 저녁시간에 버스는 거기서 주중에 사용하기 위한 에너지(수도, 가스 등)를 공급받고 사람들은 휘트니스, 요리, 사우나 등 취미할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길 수도 있겠네요.

물류업체나 이커머스업체들의 배송단가도 확 내려갈 것 같습니다. 아니다 소비재뿐만 아니라 공장에서 필요한 원자재 이동단가도 확 내려가겠네요. 사람이 먹는 식자재, 필요로 하는 전자제품 등등 모두 판매가에 물류비가 엄청 묻어있을텐데 해당 부분이 싹 제거된다면 시간만 많아지는게 아니라 가처분 소득도 늘어난 미래를 꿈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간과 돈이 많아지면 출산율도 자연스럽게 올라가려나......?) 정말 자율주행이 실현된다면 상상할 수 있는 미래는 너무 많아서 어떤 파급효과를 불러올 지 궁금합니다.

앞으로는 사람들이 시간과 돈이 많아졌을 때 무엇을 할지를 잘 고민해서 좋은 주식을 선점하고 있어야겠습니다 ㅎㅎㅎ (항상 실패하지만......)

반응형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쇼츠 만들기  (1) 2024.04.28
기업들의 인건비 줄이기  (0) 2024.04.21
전월세 전환율  (0) 2024.04.14
알리, 테무의 공습, 위기의 유통시장  (0) 2024.03.17
최악의 성적표를 공개한 이마트  (1) 2024.02.25